새 먼나라 이웃나라 3 : 도이칠란트, 4 : 영국

 

새 먼나라 이웃나라의 세 번째 나라는 도이칠란트, 독일이다. 두 번의 세계대전을 일으켜 수많은 나라를 전쟁에 몰아 넣었지만, 전후 엄청난 경제 발전으로 세계를 이끌어가는 나라로 다시금 전면에 나타난 나라, 도이칠란트.

도이칠란트가 우리의 관심을 끄는 건 패전 후 일으킨 라인강의 기적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두 진영으로 나라가 나뉘었다가 통일을 이끌었고, 전쟁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보상까지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가야 바를 우리보다 앞서 이루어내었다는 점 역시 우리에게 큰 관심을 갖게 한다.

 

이렇게 언뜻 머리에 떠오르는 것만으로도 관심꺼리가 가득한 도이칠란트에 대한 이야기를 교양 만화라는 틀을 빌려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꼼꼼히 알려준다.

 

역시나 새 먼나라 이웃나라 3 : 도이칠란트편은 2차 세계 대전 전후의 모습을 잘 알려준다. 전쟁을 일으킨 전범지로서 과거의 잘못을 철저히 반성하고 피해국들에게 보상하며 거기에 머물지 않고 유럽의 평화 발전에 큰 기여를 했음을 책은 알려주고 있다. 아울러 그와는 대비적으로 역사 자체를 숨기는 일본을 비교하여 이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통일 역시 이 책에서 빠질 수 없는 내용이다. 전후 어떠한 사정으로 독일이 동서독으로 나뉘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 통일 독일에 이를 수 있었는지를 간결하고 쉬운 내용으로 독자에게 알려준다.

 

게다가 저자인 이원복 교수가 도이칠란트에서 공부하고 직접 생활 했던 탓에, 자신이 겪고 느낀 점을 타권 보다 좀더 생생하게 전해주는 것도 3권이 갖는 강점 중의 하나다.

 

 

새 먼나라 이웃나라의 네 번째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하면 신사의 나라니, 24시간 해가 지지 않는 나라니 하는 이야기가 먼저 생각나지만 책에서 가장 중점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프랑스 시민혁명과는 전혀 다르게 전개된 영국의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이야기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왕이 모든 권력을 가지고 나라를 다스리고 또한 왕위를 세습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겼다.

 

그런데 그 당연하다는 생각을 거부하고 국민이 선출한 대표 중 가장 똑똑하고 덕망 있는 사람에게 정권을 주고 그 사람이 잘 하지 못하면 정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정치 체제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보다 앞서 나갈 수 있었고 세계 최고의 나라가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근원을 바다로 둘러 쌓인 섬나라라는 것에 기인해 설명한다. 유럽의 다른 나라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나라가 없었던 탓에 상비군의 필요성이 타국에 비해 적을 수 밖에 없었다. 강력한 군사력에 기인하지 못한 왕권은 프랑스 같은 절대권력과는 전혀 다르게 왕권에 대항하는 의회를 낳았다. 그리고 왕과 의회의 오랜 권력 다툼을 통해 의회의 역할이 더 증대되고 의회 민주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또 하나 책에서 중점을 두어 이야기하는 것은 영국의 역사다. 겔트족으로 표현되는 로마인들이 들어오기 전까지만 해도 영국은 미개한 나라에 불과했다. 뛰어난 문화를 가진 겔트족의 영향으로 영국도 국가다운 모습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그 이후 다양한 게르만족과 노르만족의 침입으로 매우 다양한 민족이 모여 살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내전이 끊이지 않았는데 그 여파가 지금까지 그대로 이어져 대영제국이라는 이름 아래 우리가 흔히 영국으로 알고 있는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그리고 아일랜드로 나뉘어져 있고, 특히 북아일랜드에서는 아직도 테러가 끊이질 않고 있다.

 

또한 엘리자베스 여왕대에 에스파냐의 무적함대 아르마다를 무찔러 바다의 제왕이 되고 빅토리아 여왕대에는 수많은 정복을 통해 전성기를 구가하던 이야기를 재미나게 알려 준다.


-->

by 고무풍선기린 | 2007/04/04 00:07 | | 트랙백 | 덧글(9)

트랙백 주소 : http://withthink.egloos.com/tb/32697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 at 2007/07/19 11:36
.
Commented at 2007/07/21 21:5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v at 2007/08/01 12:36
vccvcb
Commented by 짱예뻐여 at 2007/08/01 12:36
좋은냉용감사해!!!!~~~~
Commented by 짱예뻐여 at 2007/08/01 12:36
좋은냉용감사해!!!!~~~~
Commented by 고무풍선기린 at 2007/08/06 09:54
고맙습니다.. ^^
Commented at 2009/08/23 19:4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고무풍선기린 at 2009/08/26 11:44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은 withthink.textcube.com 으로 포스팅을
올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블로그로 오셔서 명관님을 뵙게 되면 더더욱
반가울 것 같습니다. ^^
Commented by 피리새 at 2010/11/24 17:44
블로그를 잘보았습니다.

제가 우연히 생강국사를 보게 되었는데,

책이 너무 좋아서 생강국사, 생강생물 추천합니다^^


EBS교육방송에서 강의하시는 최태성, 이희명, 김진영 선생님들이

직접 참여하셔서 만화로 구성한 참고서(자습서, 교과서)입니다.


생강국사는 만화로 되어 있어서 이해가 쉽고 술술 잘 넘어가네요.

그런데 인터넷 주문할 때 분명히 생강국사는 3권인데, 1~2권만 팔더라

고요.


그래서 회사블로그에 들렀는데 아직 3권이 안 나왔구요,

매일 하루하루 생강국사 3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이 너무나 좋습니다. 시험점수를 내면 ‘10점 만점에 10점!’ 이

에요.

특히 1권 저자 최태성 선생님도 좋아합니다.

현재 EBS 교육방송 탐스런 한국근현대사 강의 듣고 있는데, 그 강의를 하는 선생님이

최태성 선생님입니다.


지금 우리 고등학교학생들은 비싼 인강도 듣고 새빠지게 공부하면서 학

문의 즐거움을 모릅니다.


물론 저도 안 느끼고 있습니다.

공부의 즐거움을 열어줄 교재는 ‘생강’입니다.

싸고! 재밌고! 이해하기 쉽고! 모든게 완벽해요.

그리고 옛날과 달리 현대인들은 디지털 시대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만화 교재가 ‘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좋은책을 써주신 최태성선생님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수능 및 내신과 한국사 시헙에 큰 도움을 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갑니다.^0^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